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트코인 보관 시 거래소와 지갑 보관의 장단점

by 깨주 2024. 8. 13.
반응형

비트코인은 디지털 형태의 화폐로, 이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도 거래소가 해킹당할 수도 있고, 거래도 좀 복잡하고 해서 수수료가 비싸지만 안전해 보이고 거래도 쉬운 BITO ETF로 비트코인에 투자하다가 최근에 업비트에서 조금씩 비트코인 직접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투자 금액이 조금씩 늘어가니 개인 지갑에 보관해야 더 안전한가 싶어서 알아본 내용을 공유합니다.

아래 짧은 글을 확인해 보시면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궁금증이 싹 해결되실 겁니다.

 

비트코인을 보관하는 방법은 주로 두 가지로 나뉩니다.

거래소에 보관하는 방법과 개인 지갑에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쉽고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거래소에 비트코인 보관하기

장점

편리함:

거래소에 비트코인을 보관하면 비트코인을 사고파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거래소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은행처럼 돈을 입금하고 출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거래소에 비트코인을 보관하면, 필요할 때 바로 거래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갑자기 오르거나 내릴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보안 관리:

한국의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다양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소는 해커가 비트코인을 훔쳐 가지 못하도록 여러 단계의 보안 장치를 사용합니다. 또, 만약 해킹이 발생하더라도 일부 거래소는 손해를 보상해 주는 시스템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단점

해킹 위험:

거래소에 비트코인을 보관하면 해킹의 위험이 있습니다. 과거에도 몇몇 거래소가 해킹당해 사용자들이 큰 피해를 본 적이 있습니다. 아무리 보안이 철저해도, 거래소는 항상 해킹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규제 위험:

정부는 암호화폐 거래를 규제하고 있으며, 그 규제는 점점 더 강화되고 있습니다. 규제 때문에 거래소가 갑자기 문을 닫거나, 사용자의 자산이 동결될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거래소가 운영을 중단하면, 그곳에 보관된 비트코인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수료:

거래소에 비트코인을 보관하면 여러 가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을 입금하거나 출금할 때, 또는 거래할 때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런 수수료는 자주 거래할수록 누적되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 될 수 있습니다.

2. 개인 지갑에 비트코인 보관하기

장점

완전한 통제권:

개인 지갑에 비트코인을 보관하면, 그 비트코인은 오직 나만의 것입니다. 거래소처럼 제삼자가 내 비트코인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직접 비트코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해킹이나 규제 위험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하게 비트코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성:

개인 지갑, 특히 인터넷과 연결되지 않은 콜드 지갑(오프라인 지갑)은 해킹에 매우 강합니다. 콜드 지갑은 비트코인을 오랫동안 안전하게 보관하고자 할 때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하드웨어 지갑(USB 모양의 기기처럼 생긴 지갑)은 강력한 암호화 기술로 보호되어 있어, 해킹의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 지갑을 잃어버리더라도 비밀 복구 문구만 있으면 비트코인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버시 보호:

개인 지갑은 내가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내 비트코인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거래소에 비해 개인 정보 유출의 위험이 적고, 익명성을 유지하면서 비트코인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단점

책임이 커짐:

개인 지갑을 사용하면 모든 책임이 나에게 있습니다. 지갑의 비밀 키(암호)를 잃어버리면 비트코인을 영원히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밀 키를 안전한 곳에 백업해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복잡한 사용법: 개인 지갑은 거래소에 비해 사용법이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지갑이나 소프트웨어 지갑의 설정과 사용법을 이해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암호화폐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거래의 불편함:

개인 지갑에 있는 비트코인을 거래하려면, 먼저 거래소로 전송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고, 전송 수수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거래소에 비트코인을 보관하면 바로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소에 비해 거래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거래소에 보관할지, 아니면 개인 지갑에 보관할지는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거래를 자주 하고 빠르게 대응하고 싶다면 거래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오랫동안 안전하게 보관하고 싶다면 개인 지갑, 특히 콜드 지갑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트코인의 보관 방법 두 가지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신이 선택한 보관 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입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